코질환(Nose)


코질환(Nose)

“콧물, 코막힘과 재채기”

비염

비염이란?


알레르기 비염은 코 점막이 특정 물질에 대하여 과민반응으로 인해 생기는 질환을 의미하며
정상인에게는 증상이 유발되지 않지만 알레르기 환자에게는 과민반응으로 여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눈 주위 가려움, 눈 충혈, 두통, 후각 감퇴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으며
 합병증으로 결막염, 중이염, 부비동염, 인후두염 등이 동반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염이 생기는 이유는?


알레르기 비염은 알레르기 천식과 함께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합쳐져서 생기는 대표적인 알레르기 질환으로,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알레르기 체질과 주위의 유발 요소들이 상호 작용을 일으켜 나타나게 됩니다.

 

알레르기 비염을 유발하는 원인 항원을 알레르겐이라고 합니다.
이런 알레르겐(Allergen)으로는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곰팡이, 애완동물의 털 혹은 비듬, 바퀴벌레 따위의 곤충 부스러기 등과 같이
호흡기를 통해 흡입되는 것들이 대표적이고 음식물, 음식물 첨가제, 약물 등에 의해서도 알레르기 비염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비염의 진단

① 비 내시경검사 및 꼼꼼한 신체적 진찰


알레르기 비염의 특징적인 비점막 소견을 내시경검사를 통해 확인합니다.
특히 소아에서는 비염을 오래 앓게 되면 비강 내 혈액순환의 장애로 아래 눈꺼풀 안쪽의 피부색이 검푸르스름하게 보일 수 있으며,
 코가 가려워 손으로 코를 자주 문지르는 행동을 하거나 콧등에 가로 주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비염의 진단


① 비 내시경검사 및 꼼꼼한 신체적 진찰

알레르기 비염의 특징적인 비점막 소견을 내시경검사를 통해 확인합니다.
특히 소아에서는 비염을 오래 앓게 되면 비강 내 혈액순환의 장애로 아래 눈꺼풀 안쪽의 피부색이 검푸르스름하게 보일 수 있으며, 코가 가려워 손으로 코를 자주 문지르는 행동을 하거나 콧등에 가로 주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② 알레르기검사 (MAST)

IgE 매개 염증 반응이란 것을 피검사로 확인하여 알레르기 비염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가장 간단하면서도 알레르기 질환의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볼수있는 검사방법입니다.
특이 IgE가 확인되지 않은 경우 비알레르기 비염으로 진단을 하고
 여러 가지 원인 인자에 따라 약물성, 호르몬성, 음식 유발성, 임신 유발성, 직업성 비염으로 진단되기도 합니다.


비염의 치료


알레르기 비염의 치료는 원인이 되는 물질인 알레르겐(항원)을 피하는 환경요법(회피요법)과 약물요법, 면역요법, 수술적치료 등이 있으며
환자마다 본인에게 맞는 치료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희 코뿔소이비인후과에서는 정확한 진료를 통해 환자에게 맞는 적절한 치료법을 권해드리고 있습니다.